2008년 3월 26일 수요일

나는 이런 웹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한 번 정리해 봤다.


스토리베리 : 시작 페이지, 창작
사실 이게 대단히 좋은 서비스라서 쓰고 있는 건 아니고 그냥 내 상황상 쓴다. UV 하나라도 올려야 하지 않겠나.. 그래도 곧 좋아지리라 생각한다. 어찌됐건 나에게 있어서, 스토리베리를 통해서만 가능한 무언가가 스토리베리에는 있다. 그 가치를 어떻게 범용적인 것으로 만들 것이냐가 관건이다.

엠파스 : 검색
골수 유저다. (지식IN을 제외하고는) 가장 좋은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고 믿고 있다. 구글은 논외.

다음 : 뉴스, 다음 인사이드, 디렉토리, tvpot, 웹툰 감상
사실 제일 많은 시간을 보내고, 다양히 활용하는 것은 다음이다. 일단 뉴스의 경우, 다양한 언론사의 글을 읽음으로서 균형된 시각을 유지할 수 있다는 면에서(사실 이건 환상이지만) 포탈 뉴스를 좋아한다. 포탈 중 굳이 다음인 건, 자극적 기사의 비중이 그나마 낮고, 편집을 잘하는 편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나머지는 유용하긴 하지만 솔직히 사족 정도. 그나저나 나는 다음을 아직도 hanmail.net 이란 주소로 들어가는 데, 이러한 내 보수성향은 스스로도 놀랍다고 생각한다.

핫메일 : 이메일
도메인 서비스 때문에 부득이하게.. 별로 편하진 않다.

PGR21 : 커뮤니티, 유머
사람 숫자에 비해 절제된 글이 올라오고 덧글도 점잔성과 이성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희안한 동네인데 나와 취향이 맞는다. 스타크래프트를 좋아하는 이유도 크다.

EYE : 학교 커뮤니티
아직 학생이다 보니.

태터툴즈 : 블로깅
네이버 블로그를 쓸 지, 태터 툴즈를 쓸지 선택의 갈림길에 놓인 순간이 있었다. 그냥 내 맘대로 다 할 수 있는 태터툴즈를 쓰자고 결심했고, 아직도 사용중. 사실 이렇게 맘먹는 사람 중 과연 맘대로 다할 능력이나 있는 사람은 몇이나 될 까. 아마 거의 없으리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런 형태로 포지셔닝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사실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으나 왠지 브랜드의 느낌상으론 (IT)전문가는 태터툴즈를 써야 할 것 같다.

싸이월드 : 소셜 네트워킹
인터넷뱅킹 쓰는 기분으로 쓴다. 현재 이 사이트의 존재의의는 동창회 공지와 댓글놀이 정도인 듯 하다.

이올린 : 메타블로그
사실 메타 블로그 자체가 내겐 '뭐 읽을 거리 없나'라는 전제에서 출발하므로, 읽을 거리가 메인에 똑바로 표시만 되면 간다. 하지만 딱 그 뿐.. 별로 좋진 않다. 태터툴즈 안 썼으면 평생 갈 일 없었을 사이트인듯.

올블로그 : 메타블로그
(최소한 블로거들에게) 무슨 소재가 최근 신나게 떠들여 지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점이 메리트가 있다. 그러나 블로그에 따라 붙는 위젯은 싫다.

인터파크 : 가격확인
사지는 않고, 가격만 본다. 대충 얼마쯤 하는 지. 물론 가끔 진짜 살 때도 있다. 시간 없고 정신 없을 때. 내게 인터파크는 '다 있는 곳'으로 각인되어있다. 내 쇼핑의 기준점이다. 그러나, 다시 말하지만 잘 사지는 않는다.

우리은행 : 인터넷 뱅킹
필요하니 쓴다.

네이버 : 지식IN
확실히 다양한 정보가 많다. 신뢰도 문제를 지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애초에 높은 신뢰도가 필요한 정보는 지식IN에서 찾지 않으므로 별로 상관 없다. 나는 집단지성에 효용을 한정적으로만 인정하기 때문이다.

짱공유 : 웹툰 감상
이곳 저곳의 만화를 모아두는 신문연재 게시판이 있다. 그거 보러 간다.

짱파일 : 다운로드
엔디스크, 썬폴더, 폴더플러스, 다이하드(구 네오폴더), 팝폴더등에 모두 5만원 이상이 충전되어 있지만 굳이 짱파일을 이용하는 건 웹에서 바로 다운로드가 됨이 편하기 때문이다.

쥬크온 : 음악감상
제일 낫다길래 쓴다. 편하다.

스포츠 조선 : 웹툰 감상
도시 정벌 보러 간다. 그건 짱공유로 퍼오는 사람이 없다.

ZDNET : IT 뉴스
번역이 덜된 기사가 종종 있지만, 가장 내실있다. 필요하니까 쓰는 거지만은, 만족도는 높다.


댓글 2개:

  1. 회원 아니어도 댓글 달리게 설정 바꿨습니다. ^^;

    답글삭제
  2. @최준열 - 2008/03/28 13:57
    그럼 다시 덧글 달 수 있겠군요. 흐흐.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