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2월 23일 일요일

리더는 선택한다.

비즈니스건, 개인사 이건 간에 성취의 과정에는 자신이 본디 의도한 것 만큼 달성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다이어트 이후의 몸무게가 생각보다 많을 수도 있고,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생각보다 쓸모 있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럴 때 택할 수 있는 것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 이것이면 충분하다고 믿게 하거나
둘째. 실제로 충분하게 만드는 것

개인사는 재끼고 비즈니스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자. 첫째 방법은 주로 마케터의 임무이고, 둘째 방법은 주로 개발자의 임무이다.
첫째 방법은 자칫 기만이 될 수 있으나, 현실적인 문제들에 훌륭한 보완책이 될 수도 있다. 어떤 개발자들이 자신 만큼 멍청한 소프트웨어를 만들었다고 해서 꼭 회사가 망하리란 법은 없는 것이다. 그로 인해 세상이 살기 좋아지진 않겠지만.
둘째 방법은 본질에 충실한 것일 수도 있으나, 자칫하면 고리타분한 원칙론에 매몰될 수도 있다.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든다고 꼭 성공하는 것은 아니며, 개발자에게의 충분함이란 세상에 별 도움이 되지도 않는다는 사실을 회사가 망하고 나서 깨닫는 건 비참하지 않는가? 뺀질한 마케터들에게 돈을 주지 않았다는 자기위안은 가능할지 몰라도 말이다.

유감스러운 건 둘 중 어느 하나도 틀리지만은 않으며, 둘 중 어느 하나도 옳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 둘 중 하나만이, 혹은 모두가 필요하기도 하며, 때로는 모두가 필요 없기도 하다. 수많은 이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런 상황들에 명쾌한 패턴은 존재하지 않는다. 더 웃기는 건 만사가 이런 식이라는 것이다. 이슈는 수만가지임에도. 분명한 건 리더는 괴롭다는 것이다.

결국 올바른 선택을 하면,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아니, 사실은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 선택이 올바른 선택이다. 최소한 결과론적으로나마 올바른 선택이란 건 실존한다.

리더가 목표로 조직을 이끄는 자라고 했을 때, 결국 리더의 중대한 역할은 올바른 선택을 내리는 자다. 방법론이야 수도 없이 많지만, 리더는 일단 이 사실 자체를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내가 선택하고, 내가 책임져야 한다는 사실 말이다. 그 자리의 중대함에 짖눌려 선택 자체를 회피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생각만큼 받아들이기 쉬운 이야기는 아니다. 물론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는 것도 선택이겠지만, 이 선택은 열이면 열 결과가 안 좋더라. 어찌됐건 이것만 분명히 할 수 있다면, 증권 애널리스트와 경쟁했던 원숭이가 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결국 선택하고, 실행해서, 성공하면 된다.


댓글 2개:

  1. 리더는 많은것들을 고려해봐 마케팅이냐 아님 다시 계발하느냐 두가지중 하나를 선택해야 되는 것처럼 항상 선택하여 선택박은것을 위해 실행할줄아는 사람 인거 갔내요.

    답글삭제
  2. @niss - 2007/12/24 16:28
    더 정확히 말하면 '결과가 좋아야 하는 사람'인 거죠.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