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 28일 일요일

내 인생 최초의 게임제작

아주 어렸을 때, 게임 제작자가 꿈이었던 적이 있다. 성인이 되면 만들 게임 리스트까지 만들었던 나는, 일찍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다 여겨지는 아이디어들을 머리 속에 감춘 채 세상을 다 가진듯한 착각마저 했다. 그러나 나 혼자 생각한 아이디어가 아니 었어서, 하나 둘 상상 속의 게임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특히 가장 마음에 들었던 아이디어 중 하나였던, "생산이란 프로세스가 제거되고 소수 유닛의 극단적 전략활용을 골자로 하는 RTS"마저 Myth라는 게임으로 완벽히 구현된 걸 보고 나는 게임 제작자의 꿈을 때려 쳤다. 그러나 내 가슴 한 구석엔, 한풀이를 못한 귀신마냥 응어리가 남아있었다. 뭐 이렇게 써 놓긴 했지만서도, 사실 새발의 피의 헤모글로빈같은 수준 밖에 안되긴 하지만. 그 정도 가슴 속 응어리를 일일히 적어 보면야 서청댐을 쌓을 정도는 될 터이니, 털털한 나는 더이상 신경을 쓰지 않았다.

그런데 뜬금없이 오늘, 나는 게임 제작을 시작했다. 우리 회사에서 서비스하는 스토리베리 의 에디터를 홍보하기 위함이다. 스토리베리는 기존의 일방적으로 수용할 뿐인 스토리 텔링에서 탈피해 상호작용(Interaction)이 가능한 컨텐츠를 다룬다는 게 주요한 핵심이다. 이 비즈니스가 성공하기 위해 중요한 부분은, "얼마나 다양한 상호작용 이 얼마나 쉬운 조작에 의해 제작 가능 할 것이냐?"란 문제이다. 간단하게 바꿔 말하면 "얼마나 쉽게 얼마나 대단한 컨텐츠를 만들 수 있겠느냐?"는 얘기. 쉽지 않으면 UCC 서비스가 성립할 수 없을 것이며, 대단한 컨텐츠를 만들 수 없다면 사용자들은 쉽게 질릴 것이다. 그 미묘한 밸런스에 사업의 향방이 달려 있다.

결국 최선은 직접 경험하고, 직접 느끼는 것일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인터액션을 극한으로 활용하는 컨텐츠인 '게임'을 제작하기로 결정했다. 그것도 무려 RPG를(물론 제대로 된 RPG는 아니다). 기본적으로 대표로서 격무에 시달리는 상황이고, 나는 프로그래밍 또한 제대로 다루지 못하므로 엄청난 대작을 만들 여유나 정신, 기술은 없다. 그러나 그런 가운데에도 '이 정도는 (스토리베리를 사용한다면) 만들 수 있다..'라는 걸 보여주고 싶다. 이 것이 내가 여지껏 믿고 추진해온 스토리베리의 가능성을 입증하는 일이라서 만은 아니다. 그냥 내가 그런 걸 해 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클릭을 통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덧. 그러나 가만히 생각해 보면 이중으로 회사에 착취 받는 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댓글 11개:

  1. 멋진데요!

    기대됩니다...

    쉽게 사용하는 것과 다양하게 사용하는 것은 동시에 있기가 참 어려워보이던데... 기대됩니다.

    답글삭제
  2. @TayCleed - 2007/10/29 07:53
    감사합니다. :)

    그리고 아주 정확하게 짚어주시고 계십니다.. 정말 딜레마죠. 쉽게 만들자니 양산형이 쏟아지고, 많은 자유를 부여하자니 너무 어려워지는.. 스토리베리의 경우 결국은 이원화된 형태로(초보형, 고급자용) 갈 것 같긴 합니다만 최소한의 허들은 통과해야겠죠.

    답글삭제
  3. ㅋ 블리자드의 게임 철학이던가, 익히기 쉬운, 그러나 마스터하기 어려운 게임을 만들자..라구요.



    처음 들었을 때 참 뜻깊은 말 같아서 기억하고 있지요.

    답글삭제
  4. @TayCleed - 2007/10/31 15:59
    그런 의미심장한 말을 던지시면 허접하기 그지없는 게임을 만드는 사람으로서 가슴이 벌렁벌렁합니다. 허헛;

    답글삭제
  5. 요즘 스토리베리 블로그 너무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스토리베리의 분위기가 물씬 묻어난다는..

    답글삭제
  6. @임원기 - 2007/11/08 17:14
    헉, 기자님 제 블로그에 찾아오시다니.. :>

    앞으로도 응원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7. 이리님 트랙백이 안보내져서 댓글 남깁니다. ^^



    블로거팁 닷컴 추천포스트 http://bloggertip.com/entry/link-roundup-2

    답글삭제
  8. @Zet - 2007/11/14 00:57
    와..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9. 저 게임아이디어하나있는데.. ... 그게..... 저희학교애들은 재밋다고하는데여.. 그걸 2D나 3D로해서 RPG 만들려하는데./........... 그거

    답글삭제
  10. 젠장.. 죄성합니다........ 킄...

    답글삭제
  11. @.... - 2008/04/12 20:12
    어떤 아이디어인지 궁금한데요.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