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9월 27일 목요일

강자는 쇼를 하지 않는다.




최근래 사이에 KTF의 '쇼' 프로모션은 어떠한 헤게모니를 장악했다. 그리고 그것은 먹히고 있다. 아이들은 쇼 곱하기 쇼를 외치며 논다. 그게 뭘 뜻하는 지는 모르고 말이다.

쇼는 약자가 한다. 광고 안에서도 그런 구도는 명확하다. 비행기/영화 티켓을 가지지 못했거나, 휴가를 받아야 하는 직장인이거나, 아들에게 용돈을 타야 하는 부모처럼- 말이다. 광고는 그러한 궁상맞음, 혹은 불행을 어처구니 없게도 긍정하라고 강요한다. 남에게 '쇼를 한다'고 타박을 들어도 좋으니 쇼를 하란다. 왜냐면 쇼는 나쁜게 아니니까! 자기연민을 날려버리는 자기 학대가 가져다 주는 쾌감은 어떤 면에선 분명하다. 따라서 쇼의 광고는 계속 멍청한 짓거리들로 채워질 것이 틀림없다(쇼의 광고에 동영상 UCC의 냄새가 아주 짙게 나는 이유다). 지금까지도 그랬고, 또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쇼를 벌이는 자가 똑똑하고 현명한 강자라는 것을 시청자들이 깨닫는 순간 시청자들을 만족케 했던 해방감이 사라질 것이므로.

하지만 사실 똑독하고 현명한 강자(연예인을 제외하면)는 애초에 쇼를 하지 않는다. 광고 속의 극장주나, 상사등은 쇼를 할 필요가 없고 실제로 하지도 않는다는 것이 쇼에 대한 진실이다. 결국 쇼는 절대 주어진 삶을 받아들이는 행복론이 아니다. 땡깡, 아니면 자기 학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광고로 말미암아 쇼를 한다란 말이 다른 의미로 쓰이기 시작할지는 두고 볼 일이지만, 바뀐 어휘라 한들 내 자식이 '쇼 하는 꼴'은 보고 싶지 않다. 동영상 UCC의 한계란 글에서 말했다 시피, 거기엔 어떤 철학과 영혼도 담겨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누군가는) 알아준다는 웹2.0 사이트를 창업한 동영상 속의 젊은이들에게, 어떻게든 떠 보고 싶어 캠 앞에 선 10대 연예인 지망생 아이들의 얼굴이 오버랩 된다면 내가 오버하는 걸까? 순박하기까지 한 그들을 욕 하려는 것이 아니다. 그 만큼 이 바닥이 쉽지 않다는 걸게다. 고상함도 시장에서 거래되는 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누가 그들의 쇼를 탓할 수 있으랴. 다만 약자임을 떳떳해 하는 모습이 난 썩 달갑지 않다.


댓글 2개:

  1. 오버랩이 안 될 수가 없죠. -_-



    그리고 회사에서도 꼭 실력없어서 언제 짤릴지 모르는 사람들이 쇼가 심하죠...뭔가 자기만의 핵심 기술을 가진 사람들은 언제나 조용...얌전...;;;

    답글삭제
  2. @최준열 - 2007/09/28 09:36
    그런데 정작 저도 이런 쇼를 해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

    답글삭제